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술먹고 항생제 먹으면 나오는 부작용과 복용시간

by 손달 2024. 5. 28.
술과 항생제

항생제와 술은 악영향을 주는데요. 특히 치과 치류 후 처방되는 메트로니다졸을 복용할 경우 금주는 필수. 항생제와 술이 만나면 복부경련, 구토, 두통, 홍조 등 증상이 나타납니다.



약은 물과 함께 복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약은 몸 속에 들어가면 약효가 발생하는 것이 아닙니다. 식품과의 상호관계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어떤 식품과 함께 복용하느냐에 따라 치료효과도 달라지고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항생제 먹을 때 주의점


항생제란 세균의 번식을 억제하거나 죽여서 세균 감염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약 입니다. 식중독균이나 폐렴 등 나쁜 세균이 몸에 증식하는 경우 이러한 세균을 치료하기 위한 약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항생제는 항미생 물질로 미생물이 다른 미생물의 성장을 저해하는 성질을 이용해 만든 약으로서 인체에 침입한 세균을 공격해서 질병을 치료하는 원리 입니다.



항생제 먹고 술을 마시는 것은 결론 부터 말씀드리자면 위험합니다. 항생제는 숙취를 더욱 유발하는 물질이 있기 때문에 술과 항생제를 함께 복용하게 되는 경우 두통이나 홍조, 호흡곤란, 구토 등 술 부작용이 극대화되어 심각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또 항생제는 화학물질로 이루어져 있어 복용한 약물은 간을 통해 해독 작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많은 약물을 복용하게 되면 간에 무리가 오게 됩니다. 따라서 술과 함께 먹게 되면 간 기능이 심각하게 떨어져 간 기능이 저하되고 항생제 부작용인 두드러기, 발진, 미열 증상이 극대화되거나 심각하면 호흡곤란, 쇼크와 같은 응급상황이 발생하여 사망에도 이를 수 있습니다. 


알코올은 간에도 부담을 주지만 뇌 기능 등에 영향을 미쳐 약물과 상호작용이 발생 할 수 있고 염증과 알레르기를 유발 할 수있습니다. 그리고 알코올 섭취는 신장에 해로운데, 약과 함께 술을 먹으면 신장에 더 부담이 가게 됩니다. 신장은 한 번 손상이 되면 회복이 매우 어려우므로 술과 항생제를 함께 복용하는 것은 피하셔야 합니다.



만약 술을 마셔야 한다면 최소 48시간이나 지난 후 항생제 복용을 중단한 뒤에 마셔야 합니다. 항생제는 술 뿐만 아니라 다른 음식들과도 궁합이 맞지 않습니다.



우선 유제품의 음식은 함께 먹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유산균 안에 함유된 칼슘이 소화되는 동안 항생제와 결합하여 소화하기 힘든 물질을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약이 체내에 흡수과 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유산균이 들어간 음식은 함께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항생제 먹고 술 먹을수 있는 시간


복용 중에는 금주를 해야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그리고 최대한 항생제 술 시간은 24시간이 지나야 합니다. 그런데, 보통은 하루에 1번에서 2번 먹게 되니 사실상 금주를 해야 합니다.



항생제와 술 시간을 볼 때 24시간을 이야기하는 이유는 바로 24시간이 지나면 체내에서 배출되기 때문입니다. 



가능하면, 항생제 술 시간은 하루를 지나야 하고, 부작용 증가도 있기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약 효과도 떨어질 수 있습니다.


항생제와 술은 왜 위험할까?


항생제와 술을 함께 사용하는 것은 여러 가지 이유로 위험할 수 있습니다.



효과 감소 : 알코올은 항생제가 신체에서 작용하는 방식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항생제의 효과가 감소하여 신체가 감염과 싸우는 것이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부작용 증가 : 알코올은 항생제의 부작용을 증폭시킬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메스꺼움, 구토, 현기증, 두통, 위장 장애 등의 증상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알코올과 항생제를 함께 사용하면 이러한 부작용이 더욱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간 긴장 : 알코올과 특정 항생제는 모두 간에서 처리됩니다. 이들을 결합하면 간에 추가적인 부담을 주어 간 손상이나 기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잠재적인 간 독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항생제를 복용하는 경우 특히 그렇습니다.



약물 상호 작용 : 알코올은 특정 항생제와 상호 작용하여 예측할 수 없거나 위험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알코올과 특정 항생제를 함께 사용하면 간 독성이나 기타 부작용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악화된 건강 상태 : 이미 간 질환이나 특정 감염과 같은 건강 상태를 겪고 있는 경우, 알코올과 항생제를 함께 사용하면 이러한 상태가 악화되고 잠재적으로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여름 몸매 준비하시는 분

➡️매번하는데 실패하시는 분

➡️몸에 붓기가 많으신 분

➡️건강하게 살빼고 싶으신 분

➡️몸매라인 예뻐지고 싶으신 분


제품 구매 하러가기⬇️⬇️⬇️


제품문의 및 상담